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의 서비스 종료 진행상황은?

반응형

어도비에서 12월 8일 기점으로 중국 본토를 제외한 모든 지역 및 국가에서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의 정기 릴리즈가 종료되었으며 2020년 12월 31일 기점으로 플래시 플레이어의 지원이 중단되고 2021년 1월 12일부터 모든 브라우저 및 플래시 기반 프로그램에서 실행이 차단됩니다.

 

 

한 때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는 웹 사이트에서 비주얼적인 측면에서 많은 환경을 제공하였으나 요즘 시대에 HTML5, WebGL 등 여러 그래픽 요소 및 웹 표준성으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할 정도로 비주얼리티 기술이 증가하여 사실상 플래시 플레이어는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취약점이 너무 많아 패치하면 할수록 유지보수의 한계점과 지속적인 제로데이 취약점으로 인해 개발자로부터 질타와 신뢰성 저하로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물론 브라우저 개발사에서도 이제 플래시 플레이어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거나 실행을 완전히 차단할 방침으로 업데이트가 될 예정입니다.

 

구글 크롬의 경우 1월에 나올 새로운 크롬에서 플래시 실행을 모두 원천적으로 차단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엣지와 익스플로러 (레거시 엣지와 윈도우 포함)의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아직 차단할 계획은 없고 아직 플래시를 완전히 종식하기에는 많은 부분이 변경되어야 한다고 판단하여 순차적으로 제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윈도우에서는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완전 제거 업데이트를 선택적 사항으로 배포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선택'에서 '권장'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파이어폭스에서는 2020년 12월 15일에 업데이트된 파이어폭스 84에서 플래시 플레이어를 마지막으로 지원하고 2021년 1월 26일에 업데이트될 파이어폭스 85 버전에서는 완전히 플래시 플레이어를 지원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사파리의 경우 이미 2020년 11월 업데이트 기준으로 애플에서 완전히 플래시 기능을 제거하였습니다.

 

이 처럼 브라우저에서도 이제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를 지원 중단할 예정임을 확인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자 분들에게는 크게 문제가 없지만 일부 기업에서는 브라우저에서의 플래시 플레이어 지원 중단이 골칫거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글에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