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삼성전자 갤럭시 ONE UI 인터페이스 장단점

반응형

 

◆ 시작하기 전, ONE UI란?

ONE UI는 삼성전자가 안드로이드에 사용하던 Touchwiz(터치위즈)와 Samsung Experience(삼성 익스피리언스) 이후에 만들어진 새로운 UI입니다.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하고 심플하면서 그래픽을 사용하여 깔끔하면서도 보기 편한 UI UX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만들어져 사용했던 삼성 익스피리언스에서 개량되어 나온 것이지만 개량보다는 전체적으로 환골탈태했다고 봐도 될 정도로 엄청난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ONE UI가 적용된 기기

 

적용된 기기는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에 따라서 달리 적용되었지만 정리를 해보자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그전에 기기마다 ONE UI라고 할지라도 ONE UI의 버전과 안드로이드 버전이 다르다는 것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델 시리즈 적용 기기
갤럭시 폴드 폴드1부터 현재까지
갤럭시 Z 플립 Z플립1부터 현재까지
갤럭시 노트 노트 FE부터 현재까지
갤럭시 S S8부터 현재까지
갤럭시 A A6부터 현재까지
갤럭시 J J4+부터 현재까지
갤럭시 M M10부터 현재까지

 

◆ ONE UI의 장점은?

ONE UI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무수히 많은 기능과 보기 깔끔한 UI (아이폰 같은 UI)를 제공하며 지원이 가능한 기기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면서 같이 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설명에 따르면 보는 영역조작 영역을 나누어 조작하는 도중에는 보는 영역을 줄이고 더 많은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한 것이 주 특징입니다.

 

 

◆ 반대로 ONE UI의 단점은?

삼성전자가 만든 UI의 종특이지만 지금까지 만든 삼성 UI UX가 항상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기로 유명합니다.

 

 

보통 타사의 경우 최저 0.5~1.5GB의 램을 사용하지만 ONE UI의 경우 적게는 2GB, 많을 땐 2.5GB를 넘기기도 합니다.

그렇다 보니 램이 많아도 많은 것 같지가 않은 그런 느낌이 이 ONE UI로 인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주된 원인은 구글 순정에 비해서 너무 많은 부분이 커스텀 되었고 최적화를 하긴 하겠지만 최적화를 하더라도 늘어나는 기능으로 인해 메모리가 줄지 않는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 ONE UI의 전망은?

ONE UI는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수 있는 발판을 이미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삼성전자가 다른 UI UX를 개발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ONE UI를 추가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도록 Goodlock(굿 락)이라는 새로운 공식 Tweak(트윅) 앱이 만들어졌기 때문에 더 다양하게 자기만의 UI UX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위에 설명한 것과 같이 메모리 누수 문제와 불필요한 기능까지 그대로 유지하는 문제를 해결해서 다른 UI UX와 비슷한 RAM 사용량이 나와 최적화가 된다면 매우 좋은 UI UX가 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