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번인 현상이 발생되는 이유와 해결 방법

반응형

 

요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OLED (Organic Light-Emitting Diode). 유기 발광 다이오드로 스스로 빛을 내어 화면을 구성하는 디스플레이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이 디스플레이는 곧 사용자에게 돈(?)을 부르는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러면 왜 많고 많은 디스플레이 중에서 OLED를 사용하고 왜 번인이 발생하며 어떻게 해야 보완할 수 있는지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OLED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이유

 

LCD와 OLED의 차이

 

기존 스마트폰에서는 LCD (liquid crystal display)를 사용했지만 LCD의 주된 단점은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기 때문에 빛을 뒤에서 내주는 백라이트 모듈이 반드시 필수로 들어가야 합니다.

 

하지만 백라이트가 들어가게 되면 스마트폰은 그 두께만큼 더 두꺼워지고 백라이트 모듈의 무게에 따라 더 무거워지는 문제가 있으며 밝기에 따른 색상 표현력이 저조하다는 여러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각 제조사들은 R&D (Research & Development) 사업을 통해서 OLED를 소형화하여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까지 발전하게 된 것입니다.

 

OLED를 사용하게 된 주된 계기는 일단 백라이트가 들어가지 않아 가벼워지고 기기가 얇아진다는 장점과 밝기가 낮아도 색 표현력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OLED의 사신, 번인현상의 원인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OLED는 LED와는 다르게 백라이트 모듈 없이 스스로 빛을 내어 밝기를 조절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고 알려드렸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OLED는 기본적으로 디스플레이 사이에 유체(액체) 상태로 존재하는 층이 있으며 이 액체도 과학시간에 배웠듯이 모든 물체에는 끓는점이 존재합니다.

 

 

즉, OLED는 밝기가 높으면 높을수록 고열과 고전압이며 그와 동시에 디스플레이의 열에 의해서 발광 유체가 끓기 시작하며 끓기 시작하는 부분은 어느 순간 지점부터 타들어가기 시작하게 됩니다.

 

 

그렇게 타들어 가기 시작한 부분은 화면을 표현한 부분과 똑같은 모습으로 잔상같이 남아있게 되는 것이며 이게 심하면 심할수록 눈에 띄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 번인 현상을 최소화하는 방법

 

 

번인 현상을 최소화하는 방법은 있어도 완전히 없애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으며 OLED 세대에 따라 이 번인 현상이 늦게 찾아올 뿐입니다.

 

하지만 번인 현상을 최소화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화면 밝기는 30~40% 수준으로 맞추기
  2. 같은 화면을 장시간 띄워놓거나 화면을 켜 두지 말기
  3. 고온으로 뜨거워진 스마트폰은 가만히 두기
  4. 야외에서 주간에 햇빛이 쨍쨍한 상태에서 사용하지 않기
  5. 흰색 화면을 장시간 보지 않기

하나씩 설명해드리자면...

 

1번의 경우 화면 밝기를 30~40%만 유지하셔도 번인 현상의 50~70% 정도는 완화하셨다고 보셔도 될 정도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화면 밝기가 밝을수록 고전력, 고온이기 때문에 50%가 넘어가는 것은 최대한 피하셔야 합니다.

 

2번의 경우 같은 화면을 장시간 띄워두실 경우 밝기에 상관없이 사람의 피부가 저온에서도 화상을 입을 수 있는 것처럼 지속적으로 유지된 화면에서 점점 저온 화상으로 타들어가기 시작하기 때문에 피하셔야 합니다.

 

3번의 경우 고온으로 뜨거워진 상태에서는 밝기에 상관없이 디스플레이가 과열이 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뭘 하든 번인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최고의 상태이므로 이 상태에서는 잠시 휴식을 가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4번의 경우 햇빛은 OLED의 최악의 적이자 디스플레이를 뜨겁게 만드는 주범입니다. 4번과 같이 쨍쨍한 상태에서 과열이 되면 3번 현상이 연속적으로 발생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5번의 경우 OLED 디스플레이는 검은색에서는 발광을 멈추고 모든 전력을 끄며 흰색으로 가면 갈수록 고전력이 발생됩니다. 따라서 읽기 모드를 사용하시거나 테마를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상으로 만들어주시면 번인 현상을 최대한 보호하실 수 있습니다.


◆ 부록. AOD (Always On Display)를 켜 둬도 될까?

 

 

AOD (Always On Display)란 삼성전자를 비롯한 요즘 스마트폰에는 하나같이 다 들어 있는 화면 꺼진 상태에서 시간 혹은 달력 등 여러 내용을 표시해주는 실시간 정보 기능입니다.

 

하지만 이게 번인현상을 초래한다, 번인현상을 만들어낸다. 등  여러 이야기가 있었지만 그건 이미 옛날이야기입니다.

 

요즘 AOD의 경우에는 1분마다 1px씩 위치를 변경하여 번인현상을 방어하였으며 껐다 켤 때마다 위치를 변경하여 한 곳을 집중하여 발생하는 번인현상도 방어되었습니다. 또한 특정 시간 동안은 AOD를 꺼두어 아예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AOD가 번인현상에 영향을 줄 가능성은 매우 희박합니다. (없는 건 아닙니다.)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