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 바이러스없이 윈도우10 혹은 컴퓨터를 보호하는 방법
필자는 안티바이러스(흔히 백신이라고 부름)에 대한 불신이 많으며 사실상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백신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배포하게 되면 당연히 해커나 바이러스를 만들려는 사람도 언제든지 다운로드를 하고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는 모든 것을 똑같이 할 수 있다는 것이 사실상 '저희 백신을 우회해서 새로 만들어주세요.'라고 홍보하는 거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필자는 지금까지도 안티바이러스 없이 제가 방어할 수 없는 랜섬웨어 정도만 간단히 해결해주는 안티 랜섬웨어만 설치하여 보호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필자처럼 안티바이러스 없이 사용하시려면 아래 글을 쭉 읽어보세요. 필자가 안티바이러스 없이 PC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여 작성해두었습니다.
1. 불필요한 URL이나 버튼을 누르지 않는 습관을 가집니다.
- 사이트에 있는 버튼이나 URL 경로 주소는 가급적 공식적인 게 아니라면 누르지 않습니다.
2. 필요한 프로그램은 반드시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하고 항상 정품을 이용하는 습관을 가집니다.
- 필요한 파일은 항상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는 것이 바이러스에서 피할 수 있는 길입니다.
3. 해외 사이트에 불필요한 접근을 줄입니다.
- 해외 사이트는 구글 애드센스는 물론이고 마우스를 사용하기만 해도 전체 화면 광고를 띄우거나 불필요한 새창을 띄우기도 합니다.
4. 항상 접속하는 사이트의 주소를 이동할 때마다 보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 접속하는 사이트가 불필요하게 리다이렉트가 많거나 페이지 주소가 이상한 경우에는 접근을 차단하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파일의 확장자를 항상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 PC는 *.exe, *.js 과 같이 실행이 가능한 파일과 *.html이나 *.xml 같은 웹 구동식 바이러스도 존재하며 사실상 실행이 가능한 모든 파일은 바이러스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은 항상 apk 파일과 링크를 피합니다.
6. 의심되는 파일은 과감히 삭제합니다.
- Microsoft Defender에서 경고하거나 실행 차단하는 파일같이 의심되는 파일은 과감히 삭제하고 다른 방법으로 다운로드합니다.
7. 말투가 이상하거나 번역기 돌린 것 같은 사이트는 모두 피합니다.
- 말투가 이상하거나 번역기 돌린 사이트가 요즘따라 많이 증가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모든 사이트가 위험 사이트인 것은 아닙니다. 다만 다운로드를 유도하거나 광고를 유도할 경우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필자가 지키는 7가지를 보셨는데 아마 대부분 이건 당연한 거 아닌가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사실 이 단순한 부분이 시스템의 파괴의 길로 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으면 합니다.
단순한 클릭 한 번으로 시스템이나 개인정보에 해킹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