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한 최적화 방법과 주의사항
저번에는 노트북 배터리를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서 글을 썼는데 이번에는 소프트웨어적인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하며 이 방법이 꼭 맞는 방법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기에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이 방법들이 무조건 맞는 방식이 아니며 상황에 따라 혹은 사용 용도에 따라 직접 설정을 변경하며 적절한 값을 찾아서 적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모든 내용을 그대로 적용하시면 사용에 불편한 부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설정하기 전에
이 설정은 윈도우10 기반으로 설명을 드리며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보이는 화면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일부 노트북에 따라서 설정을 하더라도 효과가 없거나 미미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설정
노트북은 하드웨어나 발열, 노후화로 인해서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어 배터리가 오래가지 못하는 주된 원인이 있지만 배터리를 빠르게 소모하는 소프트웨어도 한 가지 몫을 하므로 시스템 상에서도 최적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 배터리 설정
윈도우 전원 설정에 따라서 하드웨어도 동작하는 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에 전원을 연결하고 있는 상태라면 최고 성능으로 두어도 큰 문제는 없으므로 전원을 사용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최대 배터리 사용 시간을 위해서 향상된 배터리로 옵션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향상된 배터리로 두게 될 경우 CPU는 오버클럭을 하지 않고 최소 클럭으로 동작하며 전체적인 시스템의 리소스 사용량을 줄여 하드웨어 전력 사용을 최소화하게 되므로 노트북이 버벅거릴 수 있습니다.
- 배터리 소모 프로세스 확인
노트북의 경우에는 작업 관리자에서 각 프로세스 별로 전력을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특히 GPU를 사용하는 브라우저나 게임 같은 경우 가장 많은 배터리 소모량을 보이기 때문에 이 또한 이 부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력 사용량을 확인하셔서 어떤 프로세스가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조사하고 그 프로세스가 지금 필요한 프로세스인지 필요가 없는 프로세스인지 구분하신 후 종료를 하시거나 장시간 사용에 주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화면 밝기
LCD 디스플레이라면 화면을 표시하는 패널과 빛을 발생시키는 백라이트 패널이 따로 있기 때문에 LCD 디스플레이는 백라이트의 빛 세기를 조절하여 디스플레이 전력량을 줄여 배터리를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OLED 디스플레이는 밝기가 높을수록 하얀색이 많을수록 높은 전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밝기를 내용이 눈에 보일 정도로만 유지를 해서 사용하는 것이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으며 디스플레이가 배터리 사용에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밝기를 적당하게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큰 절약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블루투스, 와이파이, 데이터 통신
화면 말고도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는 장치는 블루투스와 와이파이, 데이터 통신이 있으며 그중 블루투스가 가장 높은 배터리 사용률을 보이며 와이파이는 데이터 통신의 1/2 수준, 데이터 통신은 블루투스와 비슷하거나 더 높은 수준으로 배터리를 소모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고 있는 상태에서는 가급적이면 모두 꺼두시는 것이 좋으며 꺼두는 것만으로도 배터리 절약에 큰 도움이 되며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켜져 있는 것만으로도 배터리 소모가 발생됩니다.
이 외에도 많은 방법이 있으며 전원을 사용하지 않는 상황이라는 가정하에 작성한 내용이므로 전원 어댑터를 휴대하고 다니신다면 꼭 하실 필요가 없는 부분이기도 하고 미리 안내해드린 바와 같이 사용 환경에 맞게 조절하시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주의사항
배터리는 소모성 부품이기 때문에 장시간 교체를 하지 않을 경우 최적화를 하더라도 빠르게 소모될 수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로 수정을 한다 하더라도 의미가 없을 것으로 생각되며 특히 배터리를 보호해준다, 배터리 소모를 절약해준다는 소프트웨어를 믿고 아무거나 설치하는 행위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배터리 절약하려다가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랜섬웨어 등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배터리 소모를 절약해준다는 것들은 설치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며 소프트웨어로는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는 있어도 완전히 절약하거나 보호할 수는 없습니다.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