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키 스킨을 사용하고 있다면 바로 빼세요.
노트북을 사거나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을 때 기본으로 제공하거나 혹시나 물과 같은 액체에 오염될 것 같아 노트북 키보드 위에 실리콘으로 되어 있는 흔히 말하는 키스킨을 사용해보셨거나 사용 중이실 것으로 생각이 되지만 이는 노트북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는 매개체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노트북의 키보드 오염 및 먼지를 막기 위해서 만들어진 키스킨이 오히려 노트북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이유와 사용에 불편한 이유를 이 글을 통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키스킨
키스킨이라고 불리는 것의 본래 이름은 키보드 보호기라고도 부르며 사용 목적은 키보드의 이물질 유입방지이며 키보드를 보다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실리콘 커버이고 옛날에는 노트북을 구입하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거나 추가 금액을 주면 포함을 해주었지만 요즘은 별도로 구입을 해야 합니다.
◆ 키스킨의 장점
키스킨의 장점으로는 가장 먼저 키보드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감소되며 위에 설명한 것과 같이 먼지나 액체와 같은 이물질 유입을 키보드에 발생되지 않도록 최대한 보호를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키스킨은 단순히 이물질을 막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기에 이물질 보호 이외의 용도로는 만들어진 제품이 아닙니다.
◆ 키스킨의 단점
- 키감 저하
노트북 혹은 키보드에 실리콘 커버가 씌워짐과 동시에 이물질을 막을 수 있지만 실리콘의 재질 특성으로 인해서 키를 누를 때마다 키감이 매우 안 좋아지며 특성상 오타가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실리콘 오염
실리콘의 재질 특성으로 먼지가 잘 달라붙고 잘 떨어지지도 않으며 시기가 지나면 지날수록 누렇게 변색이 되는 문제가 있다 보니 영구적인 액세서리가 아닌 소모성 액세서리이기 때문에 가격에 비해 그렇게 좋지 못합니다.
- 노트북 온도 증가
노트북의 경우 갈수록 얇아지고 있고 팬리스 노트북이라는 새로운 플랫폼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실리콘 키스킨을 사용하게 될 경우 상단 키보드에서 발생하는 열이 배출되지 않아 노트북 내부에서 머물면서 전체적인 온도가 상승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온도가 상승하게 되면 원치 않은 쓰로틀링이 발생되고 성능이 떨어지며 특히 실리콘이 온도로 인해서 팽창과 수축을 하면서 들뜨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 가격적 문제
일부 업체에서는 키스킨을 구입하는데 평균 1~3만 원 내외로 판매하고 있지만 어떤 업체는 오염이 잘 안된다, 누렇게 변색이 안되도록 코팅했다느니 하면서 안심을 시키고 있지만 모두 거짓말에 가깝습니다. 실리콘을 제 아무리 코팅을 하더라도 단순히 변색이 느려질 뿐, 완전히 안 되는 건 아닙니다.
따라서 키스킨은 꼭 필수가 아니며 사용하지 않는 것이 권장하며 가격이 다 달라도 근본적으로 따져보면 다 같은 제품이라고 봐도 무관할 정도로 키스킨이 의미가 없습니다.
◆ 마지막으로
장점보다 많은 단점이 많은 키스킨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선 권장하지 않으며 그래도 사용하신다면 저 많은 단점을 가지고 가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것이 더 좋은 선택지인지 생각을 해보시고 배송비를 포함한 1~3만 원 가격에 살 정도로 의미가 있는지 확인하신 후 구입 결정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