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윈도우

작업 관리자에 있는 마지막 BIOS 시간의 의미는?

반응형

작업 관리자에서 '시작프로그램' 탭에 보시면 '마지막 BIOS 시간'이라는 시간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필자의 컴퓨터에는 3.9초로 나와있습니다.

 

'마지막 BIOS 시간' 이란 컴퓨터가 시동되면 기본적으로 메인보드에 있는 펌웨어 (흔히 BIOS라고 함)가 구동되면서 하드웨어의 정보를 초기화하고 설정 상태를 적용하게 되면 Windows 부트로더에게 전달과 동시에 Windows 부트로더에게 하드웨어 제어 권한을 위임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하드웨어 혹은 부트로더, BIOS에 문제가 있다면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부트로더까지 모두 불러왔다면 그때서야 Windows로 부팅하여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인데요.

 

한마디로 저 마지막 BIOS 시간이란 가장 최근에 BIOS에서 부트로더까지 전달한 시간이 표시되는 것입니다.

 

평균 3초~10초까지가 정상 범위이지만 그 이상 시간이 소요되신다면 하드웨어나 BIOS 설정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시간이 그만큼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버클럭을 수동으로 하시는 경우도 불안정하면 이 시간이 증가하게 됩니다.

 

사실 시간에는 큰 의미는 없고 시간이 빠르면 빠를수록 하드웨어 상태가 좋다는 의미로 보시면 될 듯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에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