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컴퓨터를 더욱 오랫동안 사용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반응형

옛날 말로 컴퓨터를 한번 사면 5년, 10년 계속 사용할 수 있다고 하지만 요즘 컴퓨터는 고도화되고 더욱 정교해져 잘못된 사용방법으로 한순간에 비싼 돈이 날아가기도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컴퓨터 관리법을 알고 있어야 더욱 오랫동안 사용하실 수 있으며 잘못된 관리법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먼지 청소

- 컴퓨터는 항상 먼지를 발생시키고 그 먼지로 인해서 컴퓨터가 복합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먼지가 쌓이게 될 경우 먼지로 인해 온도가 증가되고 온도 증가로 전체적인 시스템 성능이 느려지게 되면서 여러 복합적인 문제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먼지 청소를 하면 안 됩니다. 가능한 물과의 접촉을 피하고 먼지를 덜어내야 하는데 컴퓨터를 조립/분해가 어려우신 경우 미니 청소기나 먼치 청소용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먼지를 제거하시고 환기를 반드시 하시면서 제거하셔야 합니다.

 

또한 완전 분해는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완전 분해를 잘못하시는 경우 PCB 기판을 사용하는 메인보드나 그래픽카드, 메모리에 스크래치를 낼 수 있으며 CPU 핀이 부러지거나 소켓을 고장내기도 합니다. 아무리 조립/분해에 능력이 뛰어나고 여러 번 해보았다고 해도 한순간의 실수에 영원히 보낼 수 있습니다.


2. 포맷

- 컴퓨터 포맷은 개인적인 경험과 여러 데이터를 보았을 때 6개월~1년 주기로 클린 포맷 설치하시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너무 자주 포맷하는 것도 좋지 않으며 포맷을 진행하실 때에는 기존에 있던 필요 데이터는 반드시 백업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다만, SSD의 경우 읽기/쓰기 수명이 굉장히 길고 엄청나게 오래가기 때문에 포맷할 때는 영향이 없지만 HDD의 경우 포맷을 진행할 경우 수명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3. 하드코어 한 사용 자제하기

- 시스템은 하루에 한 번씩 시스템을 재부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DRAM 메모리나 CPU 레지스터, GPU 등 여러 하드웨어에 저장되어있는 데이터가 시스템이 동작하는 동안 쌓이고 지워지는 것을 반복하지만 가비지 데이터 (Garbage Data = 사용되지도, 지워지지도 않은 데이터)가 그대로 남아있어 오랫동안 한 번도 안 끈다면 계속 유지되어 시스템 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하드코어 한 사용을 할 경우 온도도 증가하는 것은 물론이고 전반적인 시스템 수명에 영향을 많이 줍니다. 따라서 하루에 1번씩은 시스템을 종료하는 것이 좋으며 게임이나 러닝머신같이 하드코어 하게 사용할 경우 장시간보다는 1~2시간 정도만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렇게 컴퓨터를 관리하는 주된 방법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