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반도체 품귀(부족) 현상의 원인과 현재 발생하고 있는 문제들

반응형

삼성 엑시노스

 

2021년 1월부터 지금까지 계속 이어오고 발생하고 있는 반도체 품귀현상으로 인해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왜 갑자기 반도체가 부족해지고 있고 부족한 반도체에 의해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가 어떤 것들이 있고 얼마나 심각한 문제인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현재 반도체 시장의 기술 발전은 2021년부터 빠른 발전을 해오고 있는 과정이고 특히 코로나19가 여전히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반도체 산업도 사실 코로나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반도체 산업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서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이고 점점 악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반도체 부족 원인

 

 

현재 주변에 있는 전자기기나 가전제품만 보기만 해도 대형 가전제품인 냉장고나 에어컨 등 여러 곳에서도 반도체가 사용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대형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소형 가전제품이나 전자기기에도 많은 반도체가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반도체가 사용되는 곳이 많으면 많을수록 당연히 반도체의 수요가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서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수급이 느려지거나 중단되는 일이 잦아지고 있으며 동시에 반도체의 생산량보다 반도체를 필요로 하는 제조사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공급 대비 수요 부족으로 인해 반도체의 품귀현상이 발생하게 된 것입니다.

 


◆ 발생한 문제

 

 

- 자동차 생산 중단

자동차가 고도화되고 ECU(Electronic Control Unit)라는 집적 회로 장치를 장착하고 많은 센서와 전자 장치를 사용하게 되면서 자연스레 반도체가 필요해졌고 현재 반도체 부족 현상이 발생됨과 동시에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이 현재의 자동차 제조 회사입니다.

 

특히 현대 자동차의 경우 이 반도체 부족 현상과 수급 문제로 인해 자동차 생산이 중단되었거나 중단될 위기이며 지금 차량을 구입하더라도 2022년에 출고할 수 있는 수준까지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생산자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영향을 주는 가장 대표적인 케이스 중 하나로 아직까지도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반도체 수급 문제는 장기간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어 이보다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 스마트폰 생산 문제

 

갤럭시 S21 FE 루머기반 렌더링 이미지

 

기존에는 삼성전자는 휴대폰 생산에는 큰 문제가 없었고 오히려 계속 조기 출시를 할 정도로 매우 빠르게 생산하고 출시하는 제조사이지만 이번 갤럭시 S21 FE 양산과정에서 반도체 수급 부족 문제가 발생하였고 삼성전자에서 일부 제품 생산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밝힌 내용이 있었기 때문에 이번 갤럭시 S21 FE도 그중 하나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삼성전자 갤럭시S21 FE 유출 정보 총 정리 및 가격

삼성전자에서는 팬들을 위해 만들고 있는 시리즈인 FE(Fan Edition)으로 갤럭시 S 시리즈 플래그쉽의 적당한 가격과 옵션으로 출시되어 약간의 디자인 변경과 함께 출시하는 것으로 큰 차이라고 한

focuskr.tistory.com

 


◆ 해결이 되려면?

 

 

현재의 반도체 품귀현상은 생산 대비 수요가 높아 발생하는 문제로 이미 코로나19로 인해서 원자재 생산이 수요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고 완제품 생산에 마찬가지로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수급 불균형으로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생산량을 늘리거나 수요를 낮추는 방법 이외에는 효과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고 장기적으로 발생할 문제로 예상되고 있으며 특히 한 국가나 일부 국가만 발생하고 있는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문제이므로 해결되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