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마이크로소프트 차기 윈도우 운영체제 '윈도우 11' 정보 유출

반응형

 

본래에 2021년 6월 25일 오전 8시에 공개될 예정이었던 마이크로소프트의 차기 윈도우 운영체제는 '윈도우11'로 확인되었으며 사이트를 통해서 유출된 윈도우11 프리뷰를 다운로드할 수 있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이센스 키도 공개되어 있어 어떤 경로에 의해 유출되었는지 알 수 없으나 커스텀 된 가짜 윈도우가 아닌 진짜 윈도우11로 확인되었습니다.

 

◆ 윈도우11?

 

 

필자가 직접 다운로드하여 설치를 해본 결과 기존에 쭉 작성해오던 윈도우 10X와 21H2에 관한 변경점들이 모두 윈도우11에 적용된 상태였으며 윈도우10 기반의 리마스터 혹은 리모델링에 가까운 수준으로 많은 것이 변경되었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11은 2025년에 지원 종료될 윈도우10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진 윈도우10 기반의 대규모 업데이트에 가까운데 사실 이전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윈도우10이 마지막 OS이고 윈도우10 업데이트를 통해서 지속적인 개선을 유지해 나갈 것이다.라고 해왔지만 그 말을 그대로 없었던 일로 만드는 것처럼 윈도우11이 개발되었습니다.

 


◆ Sun Valley 프로젝트와의 관계

 

 

기존에 윈도우10X, 21H2, Sun Valley 등 여러 이름이 등장하였고 이 이름들이 제각기 부른다는 것 자체가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인 것이 Sun Valley도 21H2를 의미하는 것이었고 21H2는 21H1 이후 업데이트를 의미하는 것이었기에 결국에는 같은 OS가 아니겠느냐 하는 의문점을 가지고 있었던 부분이었습니다.


◆ 윈도우 11 에디션

 

 

윈도우 11도 윈도우10과 마찬가지로 홈 에디션과 프로 에디션, 에듀케이션, 워크스테이션용으로 나뉘며 윈도우10과는 크게 변경되는 부분이나 새로 추가된 에디션은 없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 맛보기

 

본 이미지들은 직접 캡처하였고 VMWare를 통해 테스트해보았으며 정식 출시 때 변경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11 기본 배경

 

필자는 윈도우11 Home 에디션으로 확인하였으며 빌드 버전은 현재 유출되고 있는 21996.1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애플 Mac OS에 가까운 수준의 그래픽과 GUI 방식으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기존의 알려져 있는 윈도우 10X, 21H2 루머처럼 작업표시줄 아이콘이 중간으로 이동된 것을 볼 수 있으나 이것은 기본 설정이 중앙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이고 작업표시줄 설정을 통해서 기존처럼 좌측으로 밀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사운드나 알림 소리도 깔끔한 사운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윈도우 11 시작 메뉴

 

시작 버튼의 경우 크롬 OS와 같이 상단에 고정된 앱이 표시되면서 아래는 자주 사용하는 앱이나 폴더, 파일이 표시되는 방식으로 되어 있고 크롬 OS와 Mac OS를 많이 참고했다는 느낌을 크게 받았으며 전체적으로 창의 모서리가 모두 라운드 처리되어 약간 둥글게 변경되었으며 전체적으로 약간 바뀐 수준으로 크게 변경점은 없었습니다.

 

윈도우11 파일 탐색기

 

파일 탐색기는 기존에 대폭 변경될 것으로 예상을 했지만 예상과는 다르게 크게 변경된 부분은 없고 기존의 유출과 마찬가지로 아이콘이 변경된 수준에 불과하며 특히 파일이나 폴더 다중 선택 시 사이에 간격을 두어 더욱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변경된 것 외에는 윈도우10과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윈도우10 21H2에 있던 윈도우 터미널이 윈도우11에도 그대로 있는 것을 보아 Windows PowerShell과 명령 프롬프트를 한 창에서 실행할 수 있는 리눅스 터미널과 같은 프로그램을 기본 탑재하는 것으로 결정한 것으로 보이지만 개발자 버전이기 때문에 기본 탑재인지 아닌지는 아직은 판단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 11 작업표시줄 우클릭 시

 

한가지 재밌는 사실은 기존에 윈도우10에서는 작업표시줄을 오른쪽 마우스 클릭할 경우 여러 설정과 메뉴가 보였지만 윈도우 11부터는 모든 것이 삭제되고 오로지 작업표시줄 설정이라는 메뉴만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윈도우 10 작업표시줄 우클릭 시

 

더 나아가서 날씨 설정도 없어졌고 코타나(Cortana)도 없어졌으며 현재 보이고 있는 것 외에는 그 어떠한 설정이 모두 제거가 되거나 기능이 완전히 없어진 것을 볼 수 있는데 개발자 버전이라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외부에서 들리는 여론에 의해서 삭제한 것인지는 정식 출시 때 두고 봐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