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을 들어서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을 포함하여 심지어 대형 가전제품인 스마트 냉장고에서도 기본 앱에 광고가 출력되기 시작하면서 현재는 날씨를 포함한 게임 런처와 같은 광고란 설치할 수 있는 대부분의 기본 앱에서 광고가 출력되고 있고 항상 볼 때마다 방해되고 거슬리며 심각한 수준에서는 성인 광고도 출력되고 있다는 제보도 있었습니다.
어쩌다가 삼성전자에서 이런 광고를 출력하고 있고 이 광고가 합당한 것인지 아닌지 그리고 이게 왜 문제가 되고 있는지 대해 이 글에서 모두 정리했지만 일부 내용에서는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과 삼성전자의 광고 시스템에 대한 비판을 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음을 밝힙니다.
◆ 문제 핵심
삼성전자는 화웨이나 샤오미, OPPO와 같은 중국에서 만든 중저가형 스마트폰을 만드는 회사가 아닌 최대 200만 원이 넘어가는 매우 높은 가격을 가진 스마트폰을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로 이 가격에는 기본적으로 서비스 금액을 포함하고 있으며 기술이나 생산 단가 등 다양한 금액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상태의 가격입니다. 다르게 말해서 이 100~200만 원에 해당하는 금액의 스마트폰에 광고가 표시되는 것이 합당한가에 대한 문제입니다.
즉, 한두 푼도 아닌 100~200만 원의 고가의 스마트폰을 판매를 한다는 것은 이 금액에도 최소한 스마트폰에 포함되어 있는 많은 앱도 금액에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지만 삼성전자에서는 추가적 부수익을 얻기 위해서 광고를 출력하고 광고에 대한 수익도 얻으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 무료 앱이니까?
현재 무료 앱에서 표시되고 있는 광고는 제 블로그에서도 표시되고 있는 구글 애드센스로 광고를 강제로 표시하거나 일부분을 광고로 채우는 등 다양한 행위를 할 수 있지만 제약이라고 한다면 구글 애드센스는 무료로 만들어진 앱에서만 표시가 되는데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있는 앱들도 기본 앱이자 무료 앱이라고 생각하는 게 합당한 부분인가에 대한 문제가 있습니다.
비싼 돈을 주고 사는 스마트폰에 광고가 포함되어 있으면 당연히 이해가 되지 않고 방해가 될 수 있는 수준으로 표시를 한다면 그 느낌은 배가 되어 느껴질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삼성전자 스마트폰이나 다른 곳에 포함되어 있는 앱들은 무료라고 보기에는 오로지 삼성전자 제품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당연히 가격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라고 봅니다.
◆ 삼성전자의 정책
삼성전자에서는 제품에 광고가 표시되는 것에 대해서 해명한 부분 중 하나가 삼성전자의 애드테크(Ad Tech)라는 광고 사업을 확대하는 것이라고 하며 스마트폰을 시작으로 다양한 기기에서 맞춤형 광고를 표시하는데 이 광고 표시를 통해서 2022년까지 "광고로만" 1조 원 이상 매출이 목표하고 합니다.
현재까지 수천억 원에 가까운 매출을 내고 있다고 하며 외부 논란과 부정적인 여론으로 인해서 자제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뺄 생각은 없는 것으로 보이며 삼성전자에서는 이미 굳게 마음먹고 작정해서 넣는 것으로 보이므로 인터넷이 연결되는 삼성전자 제품에서는 광고가 필수가 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냉장고에서도...)
◆ 결론
현재 삼성전자에서는 기본 앱에서 광고를 제거할 생각이 전혀 없는 것으로 보이며 더 다양한 광고와 더 많은 곳에서 표시가 되도록 하려고 하지만 외부 논란에 의해서 선뜻 추가하기에도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는 제동에 걸려있는 게 아닐까 싶은데 광고 출력이 잘못됐다는 것을 말하는 게 아닙니다.
광고는 출력하되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광고 출력을 끌 수 있는 옵션만 줘도 이런 논란은 시작도 안 했을 것이고 한다 해도 이 정도의 부정적인 여론들은 발생하지 않고 어느 정도는 잠잠해질 수 있을 거라 생각하는데 그 이유가 일부 삼성전자처럼 기본 앱에 광고를 표시하는 업체들이 있었지만 그 업체들은 광고 표시를 끌 수 있는 설정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는 그 옵션마저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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