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사이트나 몇몇 사이트를 이용하다 보면 꼭 보게 된다는 '당신은 사람입니까?'에 대해 물어보는 사람과 컴퓨터를 구별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으로 CAPTCHA(Completely Automated Public Turing test to tell Computers and Humans Apart)로 흔히 튜링 테스트로 유명한 것이 이 CAPTCHA라고 불리는 것인데 때로는 귀찮게 하거나 때로는 편할 때도 있고 어쩔 때는 아예 표시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 CAPTCHA가 생긴 이유
CAPTCHA는 자동화 프로그램이나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불법 스팸이나 가입, 글쓰기 등 자동으로 하는 행위를 원천적으로 막으면서 동시에 한 번에 많은 작업을 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튜링 테스트를 활용하여 글자나 이미지를 보고 유동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사람만 구별이 가능한 내용을 보여주게 되면서 컴퓨터인지 사람인지 판단하는 시스템으로 발전해온 것입니다.
◆ reCAPTCHA
가장 유명한 CAPTCHA라고 하면 구글이 만든 reCAPTCHA가 있는데 어쩔 때는 그냥 체크만 하면 되기도 하고 때로는 이미지처럼 자동차, 비행기, 보트 등 다양한 물체에 대해서 선택하는 것으로 바뀌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reCAPTCHA는 점수 제도를 도입했기 때문입니다.
reCAPTCHA의 점수는 사용자가 어떤 행위를 하고 있는지, 어떤 페이지를 보고 있는지, 반복적인 행위를 하고 있지 않은지 등 다양한 항목을 점수화하여 계산하고 최종적으로 점수를 결정짓게 되는데 일정 점수까지 내려가게 된다면 위와 같은 식별 문제가 나타나게 되는 것인데 문제를 풀 경우 일정 점수를 획득하여 다음 CAPTCHA 검증 시 간단하게 검사를 한다던지 혜택을 주기도 합니다.
반대로 문제를 풀지 못하거나 반복적으로 쉬운 문제만 풀기 위해서 새로고침만 계속 누르게 된다면 가면 갈수록 어려운 문제가 나타나게 되는데 그렇게 될 경우 사람이어도 풀기 까다로운 문제들이 나오면서 reCAPTCHA가 설치되어 있는 모든 사이트에서 귀찮아지게 됩니다...
◆ 식별 문제의 의미
reCAPTCHA에 보면 자동차, 보트, 비행기, 소화전, 신호등 등 다양한 사물에 대해서 선택하라는 문제가 나오는데 대부분 이미지를 보면 누가 봐도 현실에 있는 이미지인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어서 왜 하필이면 이런 것들이지? 하면서 가끔 궁금하기도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구글이 진행하고 있는 자율주행 차량과 구글 어스와 지도의 정확도와 사물 구별을 위해서 인공지능 능력 향상에 필요한 데이터를 만드는 이미지 라벨링 작업을 reCAPTCHA에 적용하여 인공지능을 학습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1
따라서 구글의 자율주행 차량의 인공지능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서 우리도 모르게 공부시켜주고 있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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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을 학습시킬 때 사용하는 데이터를 사전에 어떤 사물인지를 알려주는 작업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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