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그래픽카드 제조사마다 성능적 차이를 보이는 이유

반응형

그래픽카드 뒷면

 

그래픽카드를 보면 같은 라인의 모델이라고 해도 제조사마다 어떤 건 저렴하면서 성능이 낮고 어떤 건 비싸면서 성능이 높거나 유명한 모델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면 이 그래픽카드가 왜 가격적 차이를 보이면서 성능에도 차이를 보이는 것일까요? 이유는 그래픽카드도 스마트폰처럼 원가절감을 하기 위해서 부품을 다른 것을 사용하거나 최대한 싼 부품을 사용하여 저렴하게 만들어 마진을 남겨 판매하는 것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2가지가 있습니다.

 

 

1. 그래픽카드 제조에 사용한 그래픽카드 PCB 기판 보드가 non-reference(비레퍼런스) 이냐 reference 이냐에 따라 성능적 차이를 가져오게 됩니다.

 

비 레퍼런스 MSI RTX3090 보드

 

non-reference란 그래픽카드 제조사가 PCB 기판 보드까지 설계 및 제작하여 만든 것을 말하며 대표적인 제조사는 XFX, MSI, ZOTAC, Sapphire, Colorful이 있습니다. PCB 기판까지 같이 설계를 하기 때문에 제조사 자체에서 오버클럭을 진행하다 보니 레퍼런스 기반 PCB보다 높은 성능을 보여주게 됩니다.

 

레퍼런스 엔비디아 RTX3090 보드

 

reference란 GPU 제조사가 만든 자체 생산 그래픽카드를 말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말씀드리면 엔비디아나 AMD에서 만든 자체 생산 그래픽카드이고 다른 제조사에서는 이 PCB 기판을 분리하여 자체적으로 만든 쿨러를 장착한 상태로 판매하는 것입니다. 단점으로는 비 레퍼런스에 비해서 성능이 한정적이고 정해져 있기 때문에 오버클럭이 적용되어 있는 경우는 보기 힘듭니다.

 

 

2. 그래픽카드 PCB 기판에 사용된 소자들이 어떤 것을 썼느냐에 따라서 성능적 차이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제가 맨 위 이미지에 뒷면을 보여드린 것이 있습니다. 제가 앞면도 아닌 뒷면을 보여드리는 이유가 있습니다. 실제로 이 부분 때문에 논란이 많았는데요, 이유는 원가 절감을 하기 위해서 저렴한 소자를 사용하여 설계하다가 전력이 불안정해져 그래픽카드가 먹통이 되거나 드라이버가 죽어버리는 현상이 발생했었습니다.

 

그 이유는 뒷면에 있는 6개의 소자들 때문인데요.

 

레퍼런스 엔비디아 RTX3090 보드 뒷면

 

비 레퍼런스 MSI RTX3090 보드 뒷면

 

차이가 보이시나요? 네, GPU가 부착되어 있는 자리에 보시면 6개의 소자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6개의 소자가 RTX3090에서는 성능이 우수한 소자를 사용한 반면 MSI 보드에서는 2개를 저렴한 소자로 교체하여 원가절감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처럼 눈에 보이지 않거나 신경 쓰지 않게 되는 부분에서 원가절감이 이루어졌으며 MSI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비 레퍼런스 기판으로 PCB 보드까지 자체 설계 및 제작하기 때문에 이렇게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그 설계 가이드라인은 엔비디아나 AMD에서 제공해주겠지만 가이드라인을 무시하고 설계하면 RTX 30 시리즈처럼 불안정 사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가장 알려진 성능적 차이를 가져오는 2가지를 알려드렸는데 이보다 더 많은 원인이 있지만 나중에 기회가 될 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