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윈도우

인터넷 사용 혹은 카페에서 블루투스가 끊기는 이유

반응형

 

아주 가끔 블루투스 스피커나 이어폰을 PC에 연결을 한 상태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인터넷 사용을 과다 사용할 경우 블루투스가 끊기면서 소리가 깨지거나 안 들리는 등 여러 문제가 생기는 것을 겪어보셨을 것입니다.

 

특히 LAN + 블루투스 사용 시에는 괜찮지만 WiFi + 블루투스를 사용할 경우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왜 발생하는지 알아보고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발생하는 이유

 

 

발생하는 이유는 블루투스와 WiFi 간 발생하는 '무선간섭'으로 발생하는 끊김 현상이며 WiFi가 주로 사용하는 대역이 2.4 Ghz와 5 Ghz이면서 블루투스도 2.4 Ghz 대역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WiFi가 듀얼밴드를 지원한다면 위에 설명한 증상은 발생하지 않으며 WiFi가 2.4 Ghz로 연결되어 있고 블루투스도 2.4 Ghz로 연결되어 있을 때 한쪽에서 과부하가 될 경우 무선간섭으로 인하여 한쪽 통신이 불안정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특히 노트북의 경우 무선 랜카드에 WiFi와 블루투스가 하나의 랜카드에 다 같이 들어 있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 해결하는 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WiFi나 블루투스 중 하나를 사용하지 않고 WiFi만 사용하거나 블루투스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WiFi가 아닌 LAN 유선을 이용하는 방법도 가장 빠른 해결방법입니다.

 

만약에 LAN 유선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이거나 반드시 WiFi와 블루투스를 동시에 사용해야 한다면 WiFi는 5 Ghz, 블루투스는 2.4 Ghz로 연결하면 무선간섭을 해소하실 수 있습니다.

 


◆ 추가 정보

 

카페나 대학교와 같이 대규모로 통신장비를 사용하는 장소에서는 블루투스 2.4 Ghz는 매우 불안정하게 동작하거나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한 장소에서 너무 많은 장비가 한 번에 2.4 Ghz 대역에 몰리게 될 경우 장비가 오작동하거나 블루투스 페어링이 전혀 동작하지 않게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한 장소에서 너무 몰려서 사용되고 있을 경우 블루투스 사용은 자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