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윈도우

컴퓨터를 강제 종료하면 무슨 일이 발생할까?

반응형

 

가끔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프리징 현상이나 시스템 다운으로 인해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때로는 기다리면 해결되지만 해결이 되지 않을 때에는 전원 버튼을 통해 강제 종료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러면 강제 종료를 하다 보면 강제 종료를 해도 괜찮을까? 하고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지만 대부분은 멀쩡해서 그냥 그러려니 하고 사용하실 텐데 이에 대한 답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컴퓨터 종료의 종류

 

 

컴퓨터를 끄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어떤 것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컴퓨터에 영향이 생기거나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다양하여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운영체제를 통한 전원 끄기가 있겠지만 프리징 현상 같은 일에서는 전원 버튼을 꾹 눌러서 전원을 끄는 경우가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다른 것이 하나 있는데 그건 바로 리셋 버튼이며 이 리셋 버튼은 전원 버튼과는 달리 메인보드에 직접적으로 리셋하는 것이기 때문에 동작 중에 사용하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 컴퓨터를 강제 종료하면 생기는 일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발생되지 않으며 컴퓨터 사용에도 전혀 지장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윈도를 업데이트를 하고 있거나 드라이버 설치와 같은 중요한 작업을 하고 있는 과정에서는 데이터 소실이 발생할 수 있고 최악의 경우 윈도를 재설치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상황은 프리징이나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는 가정하에 말씀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착오가 없으시길 바라며 안전한 전원 오프가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