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윈도우

컴퓨터 병목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와 해결하는 방법

반응형

 

병목현상이란 현재 시스템에서 하나 이상의 부품으로 인해서 성능이나 시스템 동작에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하며 원래는 톨게이트를 통과할 때 좁아졌다가 넓어지는 것을 말하는 단어였으나 컴퓨터에서도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병목현상은 왜 발생하고 어떻게 해야 정상적인 성능이 만들어지고 유지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하며 이는 조립식 컴퓨터를 주문하거나 만들 때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므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이유

 

 

컴퓨터는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CPU 내부에 있는 레지스터나 메모리와 RAM 메모리, GPU에 서로 상호작용으로 적재하면서 연산처리를 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으며 이는 올바르게 동작해야 합니다.

 

하지만 어느 한쪽의 성능이 낮아지면 당연히 다른 부품이 아무리 좋아도 가장 낮은 성능의 부품 성능으로 따라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제성능을 내고 싶어도 지연될 수밖에 없습니다.

 

 

대표적인 병목현상은 CPU는 좋은데 GPU가 낮은 성능의 모델이거나 GPU는 좋지만 CPU가 낮은 모델인 경우에 자주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서 RAM 메모리 성능에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비유를 하자면 CPU는 i9-10900K이지만 GPU는 GTX1050 Ti 라던지,,, CPU는 펜티엄이지만 RTX3090이라던지... 사실은 끔찍한 조합이지만 이 정도 수준이면 병목현상은 사실상 100%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병목현상이 가져오는 증상

 

병목현상이 발생되면 주로 볼 수 있는 증상의 경우 게임에서는 프레임 드롭이 있으며 소프트웨어에서는 동작이 늦거나 프로그램이 늦게 실행되는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합니다.

 

특히 흔히 볼 수 있는'응답 없음'은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문제인 경우가 많지만 잘 쓰던 프로그램이 발생한다면 이 것도 병목현상으로 인한 동작 지연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 브랜드 컴퓨터는 병목현상을 일부로 만든다?

 

 

브랜드 컴퓨터나 노트북을 보면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성능에 가격이 100만 원 넘어가는 제품들이 많으며 그래픽카드가 있어도 여전히 GTX 10 시리즈나 GTX 16 시리즈가 탑재되어 있거나 램이 8GB만 있거나 16GB 단일이 들어가 있다던지... 여러 문제가 있습니다.

 

유독 브랜드 컴퓨터만 이런 식으로 CPU는 높지만 GPU나 RAM은 낮은 상태로 만들어둔 것이 많아 이유는 정확하게 알 수는 없으나 개선이 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 병목현상 줄이는 방법 (해결하는 방법)

 

 

병목현상은 줄일 수 있어도 없애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CPU와 GPU의 성능을 서로 균형을 유지해서 조립식 컴퓨터를 만드는 것이 좋으며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요즘은 RTX 30 시리즈를 꼭 할 필요가 없다는 이유가 있기 때문에 가장 흔한 조합이 i5 9~10세대 + RTX 2060이 가장 흔한 조합이므로 참고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