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게임엔진이 꼭 게임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닌 이유

반응형

 

게임들이 점점 날을 거듭할수록 높은 성능과 리소스를 요구하고 있는 만큼 게임엔진도 발전하는데 현실에 가까운 그래픽이나 물리 처리 능력 등 동시에 발전해나가고 있는 가운데 게임엔진이 게임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에서도 사용되고 있다는 정보를 가져왔으며 게임엔진이 나중에 어떤 발전을 가져오게 될 것인지 알 수 있는 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언리얼 엔진

 

 

세계 게임엔진 점유율 1위를 당당하게 자리 잡고 있는 게임엔진인 '언리얼 엔진'은 본래 2015년까지는 유료 라이센스로 크라이 엔진과 같이 사용 비용을 지불을 해야만 사용할 수 있던 고성능 게임엔진이었지만 이후에는 무든 개발자들에게 무료 라이센스로 오픈하면서 언리얼 엔진을 이용하여 수익이 발생되었다면 일부 수수료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후부터 언리얼 엔진은 게임 산업을 위한 것이 아닌 영화 산업과 건축 산업에서 CG나 설계와 같은 산업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특히나 AR 및 VR 산업 등 미래지향 산업에서도 활발하게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 영화 산업

 

존 윅3 : 파라벨럼 마지막 장면

 

유명한 액션 영화 <존 윅3 : 파라벨럼>에서 마지막 부분에 사용되었던 유리로 이루어진 세트장은 언리얼 엔진에 탑재되어 있는 리얼타임 렌더링 기술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가상의 공간이며 공간 자체를 모두 게임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세트장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외에도 <혹성탈출>, <퍼시픽 림>, <레디 플레이어 원> 등 다양한 영화에서 CG 대신 언리얼 엔진을 사용했으며 세트뿐만 아니라 액션 시퀀스 등 다양한 기술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어 게임엔진도 많은 발전을 가져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부분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건축 산업

 

 

위 이미지를 보면 현실 같으신가요? 가상의 공간인 것 같으신가요? 혹은 현실인지 가상인지 구별하기 어려우신가요?

 

네, 놀랍게도 언리얼 엔진으로 만들어진 가상의 공간으로 요즘 게임엔진은 현실인지 가상인지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높은 그래픽을 가지고 있어 이런 건축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어 미리 인테리어를 해본다던지, 건물을 짓기 전에 미리 어울리는 인테리어들이 무엇인지 미리 적용해볼 수 있는 시스템에 활용될 수도 있습니다.

 

게임 엔진을 최대한으로 사용하면 AR(증강현실)에서 자신의 집에 카메라를 사용해서 인테리어를 가상으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새로운 분야를 만들어낼 수도 있고 VR(가상현실)을 사용하여 이사하는 아파트나 집에 갈 필요 없이 직접 가상현실을 통해 볼 수 있는 기술도 가능하게 됩니다.

 


◆ 마치며

 

 

한국 영화사에서도 사용하고 전 세계 어디서든 사용되고 있는 이 언리얼 엔진 같은 게임엔진은 많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고 꼭 고성능의 CG나 전문적인 분야를 공부할 필요 없이 누구나 공부만 하면 쉽게 할 수 있는 언리얼 엔진으로 꼭 게임에서만 이용되는 게 아닌 이런 산업들에서 사용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그래픽 분야에서 많은 발전과 수요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