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윈도우

윈도우의 사용 가능 메모리가 따로 표시되어 있는 이유와 해결방법

반응형

 

이미지와 같이 설치된 메모리가 표시가 되지만 옆에 괄호를 표시하면서 "사용 가능 메모리"라고 표시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용 가능 메모리란실제로는 메모리가 X GB 만큼 인식이 되었지만 다른 하드웨어나 시스템 설정에 의해서 일부 용량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되었으므로 그 공간을 제외하여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 표시되는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내장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내장 그래픽카드가 사용해야 하는 메모리만큼 축소됩니다.

 

보통 내장 그래픽카드의 경우 시스템 메모리의 일부 용량을 할당받아서 VRAM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VRAM 용량이 얼마냐에 따라서 사용 가능 메모리가 늘어나거나 줄어들게 됩니다.

 

두 번째로 요즘 시대에는 없는 것이지만 32비트 시스템은 최대 4GB 메모리로만 인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4GB 이상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 메모리가 4GB 이상은 비활성화가 되어 사용 가능 메모리가 4GB로만 나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세 번째 이유는 불량 메모리가 인식된 경우입니다. 보통 불량으로 인식된 메모리는 BIOS에서 걸러서 인식이 안되지만 시스템에 따라서 인식엔 성공했지만 메모리 소자에 불량이 있어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윈도 커널에서 걸러내기도 합니다.

 

만약에 외장 그래픽카드가 장착되어 있지만 사용 가능 메모리가 감소되어 있다면 현재 내장 그래픽카드가 활성화가 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이므로 BIOS에서 내장 그래픽카드를 비활성화해주면 사용 가능 메모리가 없어지게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