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수익이 급감하는 이유

반응형

 

어느덧 11번째 티스토리 블로그 팁이 된 글이네요...

 

이번에는 뜬금없이 잘 나오던 블로그 수익이 갑자기 급감하는 현상으로 일일 $1 밑으로 나오다가 다시 올라가는데 대부분의 블로거 분들이 겪어보셨거나 현재 겪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만약에 다른 글을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들을 참고해주세요!

 

2021.05.27 - [티스토리] - 티스토리 광고가 로고만 보이는 현상의 원인과 해결방법

2021.05.27 - [티스토리] - 티스토리 SEO 최적화해서 검색 순위 올리는 방법

2021.05.24 - [티스토리] -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이탈률이 중요한 이유

2021.05.13 - [티스토리] - 티스토리/네이버 블로그에서 저품질 되는 이유 총 정리

2021.05.06 - [티스토리] -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

 


 

◆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 구조는 대부분 블로거 분들께서 아시다시피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주가 설정한 금액의 일부를 광고 출력한 블로거분들이 지급을 받는 방식으로 클릭만으로는 단가가 약하고 클릭 후 해당 페이지에서 머문 시간, 앱 설치 등 다양한 행위를 할 경우 그만큼 더 높은 단가로 책정됩니다.

 

보통 CPC(Cost Per Click)으로 알려진 클릭당 단가는 방문자의 블로그 체류시간, 클릭 횟수, 광고주가 설정한 단가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하며 체류시간이 길수록 클릭 횟수가 많을수록, 광고주가 설정한 단가가 높을수록 더 높은 CPC로 책정되어 계산됩니다.

 

 

하지만 가장 비중이 높은 3가지 말고도 사소한 부분에서도 여러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건 외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블로거들은 모르는 경우도 있으며 이는 광고주만 알 수 있는 부분이기에 잘 알려진 정보가 아닙니다.

 


◆ 광고주에 의해서 수익이 변화?

 

 

소제목을 보면 당연히 광고주에 의해서 수익이 변화할 수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 수 있는 부분이고 수익의 대부분이 광고주가 설정한 광고 단가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놀랍게도 다른 부분에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시기에 의해서 광고가 더 이상 출력되지 않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는 당연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항상 같은 날이 아닌 시기가 변화하기 때문에 시기에 맞는 광고를 출력하는 것이 광고주에게 높은 광고 유입을 부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여름 시즌 옷을 겨울에 팔면 안 되는 것처럼 더 이상 광고를 표시할 필요가 없거나 광고를 표시할 필요가 이제 없어진 경우에는 광고 캠페인을 중단하거나 일시 중단하여 더 이상 게재를 하지 않게 되는 일이 종종 발생되며 광고 관리에서도 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저와 같은 IT 블로그에서는 게임 이벤트 관련한 광고가 많이 표시되시리라 생각되는데 게임 이벤트는 기간이 정해져 있고 아주 잠깐 동안 표시되는 것이기 때문에 위 이미지와 같이 '더 이상 게재되지 않고 있음'이라는 문구를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더 이상 게재되지 않고 있음'이란 광고주가 이벤트 종료, 시즌 종료, 홍보 불필요 등 여러 이유로 인해서 더 이상 광고를 표시하고 싶지 않을 때 광고 캠페일을 일시 중단 및 중단할 경우 광고 표시하는 사람들에게 보이는 문구입니다.

 

 

따라서 잘 보이던 광고가 게재 중단되고 새로운 광고가 다시 게재되고를 반복하면서 광고 단가가 낮던 광고가 내려가고 높은 단가를 가진 광고로 오는 경우가 많겠지만 반대로 단가가 높았던 광고가 내려가고 낮은 단가를 가진 광고로 교체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익이 감소하는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이와 같이 광고가 교체되는 일이 실시간이고 매번 방문자들이 같은 광고를 보는 것이 아닌 관심이 있는 키워드의 광고만 보이기 때문에 이 또한 유동적이라고 볼 수 있고 매번 새로고침 할 때마다 같은 광고가 보이는 것도 아니라는 것도 명심하셔야 합니다.

 


◆ 결론은?

 

 

구글 애드센스는 항상 같은 수익이나 비슷한 수익이 나올 수가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수익이 급감했거나 하루 이틀 정도 수익이 내려갔다고 문제는 아니라는 것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며칠 정도 지나면 비슷한 수익대로 안정되기 시작하며 오히려 수익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익이란 것이 항상 고정이 아닌 유동적인 것이기에 그만큼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으므로 반드시 제가 언급하는 원인과 해결방법이 확실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꼭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