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티스토리 주소 숫자와 문자 방식의 차이점과 주의사항

반응형

 

이번에도 어김없이 돌아온 티스토리 팁 포스팅으로 이번에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지정할 수 있는 주소 표기방식에 대해서 정리해서 알려드리고자 하며 총 정리해서 가져와 보았습니다.

 

다만, 이 글에서 이 방식이 좋으니까 이렇게 바꾸시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알려드리려는 것이 아닌 숫자형과 문자형의 차이와 주의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 알려드리기 위한 부분이므로 변경과 사용 유무는 블로거 분들께서 직접 판단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숫자형 주소

 

 

아마 일부 블로거분들이 가장 많이 쓰는 방식 중 하나일 것으로 생각되며 가장 큰 장점으로는 주소가 짧아진다는 것과 숫자로 표기되기 때문에 URL에 대한 공유가 어렵지도 않기도 하고 특별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구글 SEO에 대해서 올바른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구글 검색에 반영되는데 꽤나 긴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과 구글 봇을 포함한 다른 봇이 확인할 때 이 주소의 글이 어떤 글이냐에 대해 파악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구글 SEO 가이드 라인 중 일부

 

구글 SEO 가이드라인에 따라 단순한 표시보다는 주소에 해당 글에 대한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을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권장하고 있으며 그것도 과하게 사용하는 것도 좋지 못하다고 설명한 것이 있는 것처럼 숫자형은 SEO에 취약한 부분이 존재합니다.

 


◆ 문자형 주소

 

 

문자형 주소는 숫자형 주소와 달리 '주소/entry/제목' 순서로 지정되며 포스팅 제목이 길면 길수록 마찬가지로 주소도 엄청나게 길어진다는 단점이 있으며 URL 공유할 시 URL 인코딩으로 인해서 공유 주소가 굉장히 길어진다는 문제도 가지고 있어 제목을 선정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반대로 장점으로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구글 SEO 가이드라인에 따라 주소에 키워드가 들어가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이 문자형 주소가 SEO에 가장 좋은 상태라고 볼 수 있으며 구글 검색과 애드센스 광고 표시가 보다 빠르게 표시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차이점 정리

 

구분 숫자형 주소 문자형 주소
주소 구성 짧고 간단함 제목이 길수록 복잡해짐
구글 SEO 불리함 유리함
애드센스 효과 광고 표시까지 시간이 걸림 광고 표시가 빨라짐
구글 검색등록 긴 시간이 소요됨 숫자형 주소보다 빠른 속도로 반영됨

 

표로 정리를 해보면 이렇게 되어있는데 그러면 이런 질문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문자형 주소로 쓰는 게 맞는 건가요?"라고 질문을 할 수 있지만 정답은 아닙니다. 문자형 주소를 쓴다고 해서 구글에 검색등록이 안 되는 것도 아니고 단순히 구글이 보다 이해하고 빠른 반영을 할 수 있다는 정도이지 "주소가 숫자니까 넌 안돼!"라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지금 숫자형을 쓰시다가 문자형 주소로 변경하시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변경을 할 경우 지금 이미 검색 등록된 숫자형 혹은 문자형 주소를 반대되는 설정으로 교체 시 모든 주소가 다시 재 반영되는 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애드센스 수익은 물론이고 방문자수가 급격히 저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중히 판단하고 생각하셔서 교체 혹은 새로운 블로그나 보조 블로그를 개설하실 때 참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