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티스토리 광고가 로고만 보이는 현상의 원인과 해결방법

반응형

 

이번에는 많은 분들께서 확실하게 해결하지 못하신 것으로 확인이 되는 것이기도 하며

저 또한 겪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확실하게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동작 방식

 

 

그전에 구글 애드센스가 어떻게 동작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먼저 아셔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기본적으로 맞춤형 광고로 원래는 포스팅 글과 관련된 광고를 출력하지만

출력할 수 있는 광고가 없거나 키워드가 턱없이 부족할 경우 사용자의 쿠키를 베이스로 하여

사용자가 가장 관심 있어하는 부분에 대한 광고를 출력하게 됩니다.

 

다르게 말해 같은 페이지라고 할지라도 사용자가 보고 있는 광고와 자신이 보고 있는 광고가

다르게 표시된다는 것이고 누구는 안 보이고 누구는 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광고가 보이지 않는 경우의 수

 

 

필자도 블로그에 들어가면 광고가 제대로 출력되지 않는 문제가 있지만

기록을 보아 다른 사람들에게는 아주 잘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안 보일 수 있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나 몇 가지의 경우의 수를 보면

 

1. 광고가 출력될 만큼 내용이 풍부하지 않은 경우

2. 블로그 스킨이나 사용하고 있는 Javascript의 오류로 영향을 주는 경우

3. 현재 광고 차단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4. 광고가 너무 제한적이거나 차단한 광고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블로그인 경우

 

이 정도가 가장 대표적인 것입니다.


1번의 경우

 

1번의 경우에는 내용이 너무 부족하거나 광고가 출력되기에는 키워드 수가 부족한 경우에

광고가 출력되지 않을 수 있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다른 광고가 출력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경우에는 실제로 광고가 출력이 되고 있는지 안되고 있는지

애드센스를 통해서 통계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통계가 있다면 나 자신에게는 보이지 않지만 방문자 분들에게 보이고 있는 상황인 것이고

통계가 없다면 출력할 광고가 없는 상황인 것입니다.

 


2번의 경우

 

 

블로그의 스킨과 자바스크립트에 따라 광고 출력에 오류가 발생하여 출력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무리해서 스킨을 변경하지 마시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와 상반되는 다른 브라우저로

블로그에 접근해보셔서 광고가 출력이 되는지 안되는지 확인해보세요.

 

예를 들어 지금 크롬을 사용하고 있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엣지 브라우저를,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쓴다면 엣지 브라우저나 크롬으로 접속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3번의 경우

 

이 부분은 간단합니다. 확장 프로그램에 의해서 출력이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

 


4번의 경우

 

 

블로그에 따라서 키워드에 해당하는 광고는 있지만 애드센스에서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광고 카테고리가 차단되어 출력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블로그 키워드에 문제가 있거나 출력하기에는

민감한 카테고리이기 때문에 안보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해결 방법

 

가장 먼저 다른 사람들에게 광고가 출력이 되면서 수익이 발생하고 있는지,

페이지 뷰가 늘어나고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에 늘어나고 있다면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고 있는 부분이고

늘어나지 않는다면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출력할 수 있는 부분이 없거나

광고주에서 출력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한 경우 차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시간이 해결해줄 부분이기 때문에 느긋하게 기다려주시는 게 정답이기도 합니다.

 


부록 : 광고가 출력되는 과정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포스팅을 하게 되면 대부분의 검색엔진에서 크롤링하러 달려옵니다.

 

가장 먼저 크롤링하는 검색엔진은 다음이며 글을 발행하자마자

바로 검색 등록되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후에 구글 봇이 크롤링하러 오게 되는데 구글 봇은

이 포스팅 글에 대한 키워드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고 조건에 타당하다면 검색 등록을 해줄 것이고,

조건이 맞지 않는다면 스킵하게 됩니다.

 

그 이후 키워드를 분석한 구글 봇은 해당 키워드를 애드센스와 연동하여

애드센스에서는 광고를 분석하고 적절한 광고를 찾아서

이후 방문자들에게 표시를 해주게 됩니다.

 

 

하지만 광고주나 광고 네트워크에서는 자신의 광고가 어디에 보이고 있고

단가가 어떻게 되며 클릭률이 어떻게 되는지 표시되는 곳마다 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광고주라면 보이는 수는 많지만 클릭률이 낮다면 어떻게 할까요?

 

당연히 표시를 차단하거나 CPC 단가를 낮출 것입니다.

왜냐하면 광고적인 입장에서 봤을 때 유입률이 높아야 이득이고

보면서 클릭을 하지 않는다면 광고하는 것에 대한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여러 문제들로 인해서 광고가 나오기도 하고 안 나오기도 하고

나왔던 광고가 더 이상 출력하지 않는 상황도 발생합니다.

 

 

특히 구글 애드센스를 이제 막 설치하신 분들이 로고만 보이시는 것은

매우 정상적인 현상으로 계속 활동하시다 보면 자연스레 출력되실 것입니다.

 

그렇다고 본인 광고를 자기가 직접 누르지 마시기 바랍니다!

직접 누를 경우 광고 어뷰징으로 무효 트래픽이 되면서 수익이 급감할 수 있고

영구히 구글 애드센스를 설치할 수 없게 되거나 광고가 출력되지 않을 것입니다.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