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네이버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종료 결정 및 원인

반응형

 

네이버 서비스에서 오래되고 지금까지도 서비스를 하고 있는 유틸리티 다운로드 및 자료실 역할을 하던 네이버 소프트웨어 서비스가 2021년 8월 31일 이후로 서비스가 종료가 되며 더 이상 이용할 수 없게 된다고 하며 이제 소프트웨어는 각각의 소프트웨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다운로드할 것을 권장하는데 네이버가 서비스 종료하는 원인을 파악해봅시다.

 


◆ 종료 이유

 

 

종료의 원인을 생각해보면 네이버 소프트웨어(구 네이버 자료실)의 포지션이 날이 거듭될수록 불투명해지고 정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파일들이 있다 보니 많고 많은 것 중에서 네이버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다운로드할 의미가 없어졌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다운로드하는 방식이 요즘에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다운로드를 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고 네이버 자료실처럼 운영되고 있는 사이트가 해외에도 있지만 오픈소스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 관리 문제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바로 설치할 수 있도록 만들었지만 파일을 등록하는 것은 파일 개발자 혹은 개발회사가 직접 등록하는 방식이 아닌 네이버 소프트웨어 운영자가 일일이 수동으로 등록하는 방식이 아닐까 생각되는 수준으로 공식 홈페이지의 최신 버전과 네이버 소프트웨어의 버전에 오차가 발생하는 경우가 잦았고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다운로드하여도 결국에는 업데이트를 추가로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되기도 했습니다.

 

특히 옛날에는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다운로드 자체를 막는 일도 있었지만 현재는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다운로드가 가능하도록 해놨지만 속도를 제한하는 일도 있었다 보니 속도 제한이나 로그인 유저만 이용할 수 있게 만들면 누구나 쉽게 접근하려고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 다른 방식

 

네이버 소프트웨어를 해외에 있는 사이트들처럼 오픈소스 개발자들을 위한 공유 사이트를 국산화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며 특히 깃허브 같은 경우에는 아직까지도 한글을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부분이 있고 사용성이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없었으나 네이버 소프트웨어가 이런 방식으로 변화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