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모바일 신분증 '운전면허증' 발급 시작 및 발급 방법, 사용처, 비용

반응형

 

2022년 국가사업으로 모바일 신분증 사업이 시작되었고 2022년 2월부터 일부 지역에서 시범 운영을 하였고 개선하면서 2022년 8월 25일에 공식적으로 오픈되어 지금부터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게 되었지만 현재 많은 신청으로 인해서 발급받는데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신형 운전면허증

2022년 8월 25일부터 전 국민이 발급받으며 지금부터 운전면허증을 발급하면 위와 같이 새로운 IC 운전면허증으로 발급되며 운전면허증에는 IC 칩이 내장되어 있어 디지털 데이터를 가지고 있을 수 있게 되었으며 전체적으로 깔끔하게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기존 운전면허증과 새로운 운전면허증은 서로 통용되오니 재발급할 필요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특히 재발급이나 적성검사 시 비용이 인상되었다는 점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적성검사 신청 시 영문 : 20,000원 / 국문 : 18,000원
  • 갱신·재발급·신규 신청 시 영문 : 15,000원 / 국문 : 13,000원

 

면허증에 위와 같이 아이콘 표시가 있다면 현재 들고 계신 운전면허증은 IC 운전면허증으로 위 모양이 없다면 구형 운전면허증입니다.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

 

모바일 신분증의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위에서 설명한 'IC 운전면허증'이 필요하며 구형 운전면허증은 나중에 설명할 구형 운전면허증 보유하고 있을 경우 할 수 있는 방법을 참고해주시고 이 문단에서는 IC 모바일 신분증이 있으신 분들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간단하게 각 앱 스토어에서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하신 다음 간단한 본인인증과 IC 운전면허증을 휴대폰 뒤에 태그를 하게 되면 자동으로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으며 그 이후부터는 실물 면허증은 휴대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구형 면허증 소지하고 있을 경우

IC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 않은 구형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계신 경우에는 IC 운전면허증으로 위에 기재된 비용을 주고 재발급을 하시거나 적성검사 이후에 재발급하는 방법이 있으며 만약 재발급이 번거롭거나 시간이 없어 불가능할 경우에는 가까운 경찰서나 운전면허 시험장에 가셔서 수수료 1,000원을 지불하시면 QR코드로 모바일 신분증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장소는 경찰서 혹은 운전면허 시험장만 가능하며 시험장이 같이 있는 운전 학원은 시험장으로 해당되지 않으므로 오인하여 찾아가지 마시고 바로 경찰서나 운전면허 시험장으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사용처

 

모바일 신분증은 대면 본인인증뿐만 아니라 편의점, 렌터카, 숙박 시설, 여객 터미널, 공항 등 신분증이 필요한 과정에는 모두 실물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효력을 받으실 수 있지만 일부 지점에 따라서는 모바일 신분증이 아닌 실물을 요구할 수 있으며 온라인에서는 디지털 본인인증도 가능하게 됩니다.

 

사용이 가능한 곳은 더 많이 늘려갈 예정이라고 하며 항상 지갑에 넣고 다녀야 했던 신분증을 모바일로 들고 다닐 수 있게 되니 사실상 이제는 지갑이 필요가 없어지는 시기가 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