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지금까지 설치된 5G는 배다른 5G 입니다.

반응형

 

 

 

현재 전 세계 선진국들은 무선 통신 네트워크인 5G를 설치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가운데 지금까지 설치된 5G는 사실 진짜 5G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그러면 진짜 5G는 어떤 것이고 왜 서로 다르다고 한 것인지 아주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5G의 진짜 이름은 NR

 

 

 

 

5G는 4G LTE의 차기 통신 규격 네트워크이며 저속 광역망인 6 Ghz 주파수 대역 와 초고속 근거리 망으로 24 Ghz 이상의 주파수 대역으로 2가지로 분류되고 있는 네트워크입니다. 

 

정식 명칭으로는 5G가 아닌 NR(New Radio)라는 진짜 이름 있지만 마케팅이나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NR보다는 5G라는 이름이 익숙하기 때문에 5G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 가짜 5G? 진짜 5G?

 

 

현재 설치가 되어 상용화된 5G는 4G LTE 망과 같은 6 Ghz 주파수 대역에서 만들어진 5G 인척 하는 LTE라고 생각하면 이하 해기 쉬우며 장비는 다르지만 LTE와 거의 비슷한 대역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간섭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물론 완전히 같은 주파수를 사용하는 것은 당연히 전파간섭으로 불가능하지만 낮은 주파수를 사용하는 것에도 다 이유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주원인은 주파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한 장비가 통신할 수 있는 거리가 짧아지게 되며 5G 또한 24 Ghz 이상 사용하는 경우 기존에 설치한 6 Ghz 대역의 5G보다 더 많은 장비를 설치해야만 통신 가능 범위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바라보면 6 Ghz 5G 보다 28 Ghz 5G가 더 많은 장비와 돈이 투자되어야만 LTE와 같이 전국적으로 망을 설치할 수 있게 되는 것인데 한국은 3개의 통신사가 서로 경쟁을 하는 국가이어서 협동을 하지 않으면 통신사에 따라 설치를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진짜 5G의 속도 차이는?

 

 

 

4G와 5G-Sub, 5G NR (mmWave)를 최대 속도 기준에서 4GB 정도 하는 영화를 다운로드한다고 하였을 때 걸리는 시간은 천차만별이며 가짜 5G는 '5G_Sub', 진짜 5G는 '5G NR (mmWave)'로 표기하였습니다.

 

4GB 영화 기준 다운로드하는데 걸리는 시간

 

  • 4G LTE = 약 7분 ~ 10분
  • 5G_Sub = 약 1분 ~ 1분 30초
  • 5G NR (mmWave) = 약 30~40초

◆ 28 Ghz 이상의 5G의 운명은?

 

 

 

 

예전에는 6 Ghz 5G 통신을 상용화하고 나서 28 Ghz 5G를 설치하려고 하였으나 기술적인 문제로 인하여 설치하는 것이 어려웠는지 B2C (기업과 고객 간 서비스)로는 제공하지 않고 기업이나 공공기관을 위한 망 네트워크로 구축하겠다고 알려진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28 Ghz 5G (mmWave)도 B2C로 제공을 해야 하며 이에 대한 논의를 거쳐 결론을 지어라고 지시하였으며 2021년 4월 15일 기준, mmWave를 3사 공동으로 구축하여 3사 공동 망 네트워크로 구축하겠다고 결정하였습니다.

 

그러나 구축한다고는 했지만 사실 먼 훗날 이야기가 될 수밖에 없는 부분이 통신장비 수급도 그렇고 기업적 측면에서 수익배분, 로밍 네트워크 구축 방식 등 여러 문제를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엄청난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구축해도 못쓴다!

 

 

 

 

최근 삼성전자에서는 갤럭시 S20 시리즈 이후로 mmWave 안테나를 내장하여 출시하고 있지만 해외판에서는 멀쩡히 잘 들어가 있는 안테나를 국내 제품에서는 완전히 제거한 상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솔직히 mmWave 네트워크가 없어서 불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국내 공정과 해외 공정을 따로 하여 있는 걸 없애버리는 건 좀 너무하지 않나 생각이 들게 하며 국내와 해외 차별을 두게 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최근에 출시한 갤럭시 S21 시리즈에서도 국내 제품에서는 mmWave를 완전 물리적으로 제거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여전히 현재 진행형입니다.

 

지금 시기에 없애서 가격을 내리는 건 이해한다.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제거함으로써 가격이 내려간 것은 이해하지만 나중에라도 구축될 네트워크를 쓸 수 있었던 내 폰이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있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