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중국 샤오미가 다른 기업의 제품을 카피할 수 있는 이유

반응형

 

중국 내에 있는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수십 개 가까이 넘어갈 정도로 매우 많지만 가장 많이 알려진 기업은 화웨이와 샤오미로 화웨이 같은 경우엔 미국 제재의 영향으로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급격히 올라오기 시작한 샤오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 샤오미란?

 

 

샤오미(小米)는 화웨이(화웨이기술유한공사) 와는 달리 중국 정부의 컨트롤을 받지 않는 2010년에 설립된 대기업입니다.

 

원래는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였으나 스마트폰 제조까지 넘어가 현재의 샤오미 미 시리즈, 미 맥스, 미 노트 등 여러 시리즈가 나온 것입니다.

 


◆ 샤오미 스마트폰 제조 기술

 

 

 

샤오미의 디자인은 원래 삼성 스마트폰이나 LG 스마트폰을 따라 하면서 거의 유사한 디자인을 사용하였으나 위아래 카메라나 센서를 디스플레이 밑으로 숨기는 기술이 등장하기 시작한 시점부터 샤오미도 자기들만의 디자인을 만들어내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샤오미에 대해서 설계만 하고 제조는 다른 곳에 위탁해서 생산하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원래 초창기에는 그렇게 진행해왔지만 요즘은 자체 공장을 설립하여 생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디스플레이나 카메라와 같은 기술력이 높은 부품은 자체적으로 생산하지 않고 중국 BOE나 한국 삼성 디스플레이에게 위탁 생산하여 조립하는 방식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 디자인이 너무 똑같다.

 

 

특히 최근에 출시한 샤오미 미 믹스 폴드의 경우 삼성전자의 갤럭시 폴드 1과 거의 유사한 디자인으로 만들어졌고 사실상 카피캣이 아니냐는 하는 여러 의문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디자인의 경우 중국 특허청 정책에 따라서 유사하더라도 다른 부분이 있으면 특허를 허가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샤오미 미 믹스 폴드는 정식으로 특허를 허가받고 만들어진 것입니다.

 


◆ 디스플레이는 삼성 기술?

 

 

보통 LG 전자나 삼성전자처럼 자체 디스플레이 설계 및 제조가 가능한 스마트폰 제조사는 잘 없는 케이스이며 보통은 외주나 위탁하여 조립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연히 샤오미도 자체 디스플레이 설계/생산이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므로 보통 중국 CSOT 나 BOE에 위탁하기도 하지만 가장 많은 요청을 하는 곳이 삼성 디스플레이입니다.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샤오미는 삼성 디스플레이 주 고객이며 삼성전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도 사용하지 않은 디스플레이를 샤오미 스마트폰에 선탑재를 하거나 그 보기 힘든 뉴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도 샤오미에게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샤오미 향후 전망

 

중국 내 스마트폰 점유율

 

중국 내에서 대표적인 스마트폰 제조사가 화웨이와 샤오미만 언급되어 점유율이 높아 보이지만 샤오미는 사실 중국 내 점유율이 그렇게 높은 편이 아닙니다.

 

삼성전자 심계 천하[각주:1] 시리즈 조차도 중국 내에서는 순위권 밖에 있을 정도로 점유율이 매우 낮고 주로 화웨이가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이유는 중국에서 화웨이가 한국의 삼성전자 같은 느낌이기 때문이죠.

 

 

샤오미가 계속 공격적인 출시와 가성비 가격을 고집한다면 점유율이 오르겠지만 화웨이 말고도 OPPO, VIVO와 같은 협력 공동 회사가 있기 때문에 중국 내에서는 유지하는 것이 답입니다.

 

샤오미는 그것을 아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해외 출시를 공격적으로 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나름 입지가 높은 위치에 있으므로 기대해볼 만한 기업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중국 제품이라는 거부감으로 인해 구입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 한국 내 낮은 점유율의 주된 원인입니다 ^^;;;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1. 중국 내수를 위한 중국용 갤럭시 시리즈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