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요즘 대세로 넘어가고 있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종류와 장단점

반응형

 

요즘 게임이 고사양이 되어가고 많은 리소스를 요구하지만 사용 중인 컴퓨터나 노트북이 사양에 따라가지 못해서 하고 싶어도 못하는 게임이 있으실 거라 생각되며 저 또한 충분히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컴퓨터 부품 가격과 노트북 가격은 천정부지로 계속 올라가고 있고 램값마저 다시 금값으로 배신하는 현재 상황에서 비싼 부품을 구입하여 업그레이드나 PC를 만들기에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만들어진 서비스인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가 무엇이고 장단점이 어떤 것이 있는지 매우 상세하고 알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란?

 

구글 스태디아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는 실제 컴퓨터의 리소스나 사양에 영향을 주지 않고 외부 서버나 다른 PC에서 실행시켜 현재 내 컴퓨터에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마치 원격이나 가상 머신처럼 즐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내 컴퓨터 사양이 낮아도 원하는 게임을 바로 즐길 수 있고 내 컴퓨터의 저장공간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게임을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요즘 인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 종류

 

PlayStation Now

 

플레이스테이션 나우는 소니 플레이스테이션에서 콘솔 기기를 구입하지 않아도 콘솔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한 서비스로 현재 약 200만 명에 가까운 인원이 구독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최소 1개월에 9.99달러 ~ 최대 12개월 59.99달러로 플레이스테이션 게임과 마이크로소프트 게임 일부를 즐길 수 있지만 모든 플레이스테이션 게임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Google Stadia

 

스태디아는 구글에서 만든 마찬가지로 서버에서 게임을 실행하여 모든 컨트롤을 원격지에서 조작할 수 있는 방식으로 최대 4K 60hz까지 지원한다는 충격적인 내용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가격은 지원 해상도와 사운드 음질에 차별을 두어 기본형은 무료이지만 그 이후부터는 최소 9.99달러부터 시작하며 컨트롤러까지 별도로 판매하기 때문에 최대 129달러 정도를 지불해야 합니다.

 


NVIDIA Geforce Now

 

지포스 나우는 엔비디아에서 자사 그래픽카드가 장착된 연산서버를 통해서 게임을 클라우드 서비스하는 방식으로 마찬가지로 저사양 PC에서도 고사양의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스팀이나 에픽 스토어와 같은 게임 플랫폼에서 구입한 게임을 그대로 즐길 수 있는 것으로 다른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와는 차별점이 존재합니다.

 

단점이라면 안티 치트 프로그램이 함께 구동되는 게임은 플레이할 수 없으며 현재 지포스 나우의 모종의 사건으로 인해 일부 AAA급 게임이 서비스를 중단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격은 마찬가지로 무료와 매달 9.99달러이며 경쟁을 위해서 가격을 동일하게 설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Blade Shadow

 

프랑스 블레이드에서 서비스 시작한 쉐도우로 다른 서비스와는 다르게 Windows 10이 설치되어 있는 고성능 PC를 통째로 가상 머신으로 제공하며 사용자의 입맛에 따라서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고 내 컴퓨터처럼 사용해도 됩니다.

 

다만 가상 머신 실행을 거부하는 일부 게임은 이용할 수 없으며 가격이 매달 최소 14.99달러 ~ 최대 49.99 달러로 가장 비싼 가격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Amazon Luna

 

루나는 아마존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구글 스태디아와 마찬가지로 자체적으로 루나 컨트롤러라는 것을 지원합니다.

 

특이점이라고 한다면 루나는 다른 서비스와는 달리 월 구독 방식이 아닌 게임 채널 가입 방식으로 각 게임 제조사마다 오픈한 게임에 대해서 서로 별도의 요금을 내야 합니다.

 

가격 기준

따라서 지속적으로 추가되는 채널마다 별도의 비용이 나뉘어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채널을 가입하면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으며 채널마다 제공하는 서비스도 다 달라질 수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이 외에 마이크로소프트 Xbox Game Pass라는 것도 있지만 성격이 다르고 클라우드 서비스라고 보기에는 모호한 부분이 많아 따로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장점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내 PC의 성능에 상관없이 제공하는 게임 어떤 것이든 모두 즐길 수 있으며 내 PC의 용량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무한정 즐길 수 있고 세이브도 지원을 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폰이나 컴퓨터만 있으면 장소 구분 없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또한 게임을 설치하는 과정 필요 없이 바로 플레이할 수 있고 게임의 가격이 비싼 AAA급 게임들에 비해 월 요금만 내면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단점

 

 

가장 큰 단점은 반드시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환경이어야 하고 게임을 스트리밍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높은 수준의 대역폭은 나와야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또한 월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하지 않을 때에도 요금이 지속적으로 납부가 되기 때문에 게임하는 시간 대비 비용 책정이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연산 서버가 별도로 있기 때문에 마우스나 키보드 이외 컨트롤러에서 입력한 값을 서버로 보내고 서버가 다시 응답하여 게임에 반영되는 데까지 서버 상태나 네트워크 상태 등에 매우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관련 글

 

인터넷에서 레이턴시, 핑이 높아지는 이유

레이턴시(Latency)는 기본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용량보다 높은 용량을 처리해야 할 때 발생하는 통신 지연 현상입니다. 게임에서 한번 이상은 무조건 들어보셨을 핑(Ping)이라는 용어도 사

focuskr.tistory.com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플레이하는 방식과 다르게 반응속도에 대한 이질감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는 무제한 요금제가 아니라면 절대 이용하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왜냐하면 게임 스트리밍이기 때문에 1~2시간 넘어가도 3GB가 넘어가는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요금 폭탄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