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HTTPS 프로토콜로 기본 연결되는 구글 크롬 90 릴리즈

반응형

 

구글 크롬은 HTTPS 프로토콜이 의무화가 된 이후부터 구글은 구글 크롬에서 HTTP와 HTTPS 보안을 위해서 여러 패치를 해왔고 최근 Google Chrome 90 (Stable)에서 본격적으로 HTTPS로만 연결이 가능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 알려드리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변경되었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HTTPS 프로토콜 의무 공식 패치

 

 

기존 구글 크롬은 68 버전부터 HTTP 프로토콜로 접근할 경우 '보호되지 않음'이라는 빨간색 문구와 함께 이용하는데 경각심을 가지라고 경고만 한 게 다였습니다.

 

하지만 90 버전부터는 반드시 HTTPS로 연결되며 그 이후로도 계속 고정되어 HTTPS 프로토콜을 설치하지 않은 사이트는 접근이 되지 않습니다.

 

적용 전과 적용 후 비교

 

- HTTP와 HTTPS 차이는 따로 글을 써 두었기 때문에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주소에 있는 HTTP 와 HTTPS 의 차이

이번에는 홈페이지 주소를 보시면 HTTP와 HTTPS 주소가 있으며 이 주소의 차이와 왜 HTTPS로만 접속을 하는 게 좋은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HTTP와 HTTPS의 차이 HTTP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

focuskr.tistory.com

예외 사항으로는 아이피로만 이루어진 사이트나 내부 도메인 (예: 프린터 웹 주소)의 경우 이 규칙에서 예외 되어 HTTP 프로토콜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 AV1 인코딩 공식 지원

 

 

구글 크롬 90부터는 WebRTC 계열을 사용하는 화상회의 소프트웨어를 위해서 구글 크롬 90에 AV1 인코더를 내장하였으며 웹 구동방식의 화상회의를 정식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구글에서는 AV1 인코더의 장점을 VP9과 같은 다른 코덱에 비해 성능이 증가하였으며 대역폭이 낮은 인터넷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대역폭을 줄이면서도 품질은 향상된다고 합니다.

 


◆ 구글 탭 검색 유연화

 

 

구글 크롬 탭 검색 기능은 탭이 열려있는 상황에서 화살표를 누르면 바로 탭을 검색할 수 있으며 주소나 타이틀과 같은 키워드를 입력하면 즉각적으로 탭을 찾아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제로데이 취약점 패치를 포함한 많은 부분이 변경되었지만 일반적인 사용자가 볼 수 없거나 개발자들을 위한 부분도 있기 때문에 따로 기록하지는 않겠습니다.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