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한 번 쯤은 써본 토렌트(Torrent)의 원리와 다운로드 기록 보는 방법

반응형

 

한 번쯤 사용해봤을 프로그램인 토렌트에 관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하며 토렌트를 이용하여 다양한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지만, 현재는 불법적으로 사용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토렌트가 불법이라는 것으로 많이들 오해하고 계시지만 토렌트 사용 자체는 불법이 아니며 합법적인 소프트웨어이자 프로토콜이므로 아무런 문제가 없는 글이며 불법을 조장하려는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 토렌트(Torrent)의 동작 원리

 

 

토렌트는 P2P 프로토콜(Peer To Peer Protocol)로 클라이언트끼리 연결하여 업/다운로드를 하는 대표적인 프로토콜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서버가 없어도 클라이언트끼리의 데이터 공유를 통해 데이터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서버 기반 프로토콜과 P2P 프로토콜의 차이

 

서버 방식의 연결 방식은 서버의 환경과 네트워크 상태, 서버 상태에 매우 큰 영향을 주며 파일 전송할 때 다수의 사용자가 몰릴 경우 서버에 부하가 발생하거나 누구는 빠르고, 누구는 느린 속도를 보여주게 됩니다.

 

반대로 P2P 프로토콜은 서버가 없이 서로에게 데이터를 전달하여 매우 빠른 속도로 다운로드할 수 있을뿐더러 다운로드 도중에 끊겨도 다시 이어서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서로 연결된 사용자들 중 단 한 명이라도 완전체의 파일을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가 없다면 가지고 있는 사람 중 가장 완성도가 높은 사람의 파일로 다운로드되기 때문에 100% 완전체 파일이 없다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또한 토렌트는 하나의 파일이 아닌 파일 하나를 일정 용량만큼 조각내어 조각 별로 다운로드하는 방식으로 다른 방식과는 다르게 엄청나게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 토렌트 용어

 

 

 

- 트래커 서버 (Tracker Server)

트래커 서버란 tracker(추적자) 말 그대로 각 토렌트 파일마다 누가 다운로드를 하고 있고 누가 공유를 하고 있는지 기록을 보관하고 있는 서버로 다운로드하기 전에 해당 서버로 사용기록을 전송하게 되며 그 이후에는 다운로드나 업로드에 1도 관여하지 않고 정보만 제공해줍니다.

 

 

트래커 서버는 무조건 연결될 필요는 없지만 트래커 서버로 연결이 되면 평소보다 빠른 속도로 다운로드를 할 수 있으며 파일의 정보를 완벽하게 알고 있기 때문에 파일 다운로드 시 깨지는 일 없이 보다 빠른 정리가 가능해집니다.

 


- 피어 (Peer)

피어는 현재 토렌트를 다운로드하고 있는 사람을 뜻하는 단어로 내가 가지고 있는 조각은 다른 사람에게 업로드해주고 내가 가지고 있지 않은 조각은 다른 사람에게 다운로드를 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시더 (Seeder)

시더는 토렌트 다운로드를 완료하고 100% 할당량을 모두 피어에게 업로드를 해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시더가 있다고 해서 피어는 네트워크 상태와 시더의 환경설정에 따라서 제공을 받을 수도 못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소수의 시드보다는 다수의 시드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시더가 없을 경우에는 100% 완전체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없으며 다운로드가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이때 말하는 것이 '시드 유지해주세요.'와 같은 말이 나온 것입니다.

 


◆ 토렌트의 단점

 

 

토렌트의 주 단점은 네트워크에 큰 영향을 주며 다른 프로그램의 네트워크 능력을 빼앗을 정도로 네트워크 부하가 매우 크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도중에는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IP와 도메인이 타인에게 그대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보안에 매우 좋지 못하며 토렌트의 다운로드 기록이 모두 트래커 서버에 남게 되므로 누구나 쉽게 기록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Torrent downloads and distributions for IP 121.53.80.1

Torrent downloads and distributions for IP 121.53.80.1 Asia Republic of Korea Dreamline Co. 121.53.80.1 is your IP address. Computers connected to a network are assigned a unique number known as IP Address. IP addresses consist of four numbers in the range

iknowwhatyoudownload.com

위 사이트를 통해서 토렌트 다운로드 기록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기록이 아닌 대표 트래커 기준입니다.

 

또한 토렌트 다운로드 시 저작권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저작권 대행 관리 업체나 사이버 수사대, 제작사 등에서 실시간 모니터링 도중에 걸리게 될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윈도우 업데이트도 P2P 방식이다?

 

 

윈도우 운영체제도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나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P2P 방식의 다운로드를 지향하고 있으며 기본값이 P2P 다운로드 방식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나 윈도우 업데이트 시 P2P 방식으로 인해서 인터넷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Windows 키+ i를 누르신 후 '설정'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으로 접근합니다.

 

 

'고급 옵션'으로 들어가신 후 하단에 있는 '전송 최적화'를 클릭하시면 위 설정으로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PC에서 다운로드 허용'을 끄시면 P2P 방식으로 다운로드하지 않습니다.

 

 

비활성화할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와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속도가 저하될 수 있으므로 크게 상관이 없으시다면 비활성화하셔도 큰 문제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