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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최적화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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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면 저처럼 애드센스와 애드 핏을 같이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고 있으시거나 애드센스만 적용하여 블로그에 광고를 표시하시는 분들이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필자의 경우 애드센스를 주력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요즘 부쩍 늘어난 불필요 광고들이 있어 오늘 글 쓰는 날에 모조리 정리해서 수익성 실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불필요한 광고에 의한 수익 감소는 해결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CPC

 

 

 

 

CPC (Cost per Click)은 말 그대로 클릭 당 단가를 의미하며 클릭 횟수 x CPC 만큼의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인 만큼 단가가 높아야 적은 클릭에서도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CPC 단가가 낮은 광고의 표시는 최대한 배제하고 CPC 단가가 높은 광고를 우선적으로 출력되도록 항시 관리해주셔야 높은 단가의 광고가 블로그에 표시가 됩니다. (손이 많이 갑니다...)

 


- 관리하는 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차단 관리' - '모든 사이트' - '일반 카테고리' 관리에서 노출 대비 수익이 적은 광고는 계속 표시해도 수익이 적기 때문에 표시할 필요가 없으므로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용함으로 둘 경우 항상 불필요한 광고가 표시되기 때문에 유지하는 것도 좋지도 않고 유지한다고 해서 해당 카테고리가 수익이 증가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 불필요한 광고 출력하는 광고 네트워크

 

 

 

 

광고 네트워크란 광고주의 광고를 표시하는 사이트와 광고주를 연결해서 광고를 출력하는 회사 혹은 단체이며 광고 표시를 하는 중간 매개체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 보니 광고 수익은 이 광고 네트워크에 정해져 있고 어떤 광고가 출력될지도 이 광고 네트워크에 정해져 있는 것입니다.

 

광고 네트워크는 광고마다 다르기 때문에 보고서를 통해서 확인을 하시면 노출 대비 RPM이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으며 노출 수 대비 RPM이 낮은 광고 네트워크는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관리하는 방법

 

 

 

 

애드센스에서 '보고서' - 맨 아래쯤에 있는 '광고 네트워크'를 클릭하면 어떤 광고 네트워크들이 출력되고 있으며 광고 네트워크 당 노출 수와 RPM, 예상 수익이 표시됩니다.

 

이 중에서 아래 조건에 해당하는 광고 네트워크의 이름을 따로 메모하시거나 메모장에 따로 복사 후 붙여 넣기 해서 리스트를 만들어 줍니다.

 

  1. 예상 수입이 $0.00 인 광고 네트워크
  2. 페이지뷰를 1,000회로 생각했을 때 RPM이 $1.00가 채 안 되는 광고 네트워크
  3. 노출 수가 평균 이하인 광고 네트워크

이 조건에 해당하는 모든 광고 네트워크를 메모를 했다면 대부분은 상위 Google AdWords나 Google: DCLK Bid Manager 같은 것을 빼고는 대부분 해당사항일 것입니다.

 

참고로 Criteo 계열의 광고 네트워크는 노출 대비 클릭 단가가 $0.15도 채 안되기 때문에 최고 노출수를 표시하는 Criteo 계열 빼고는 차단 대상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단 관리' - '모든 사이트' - '광고 네트워크 관리'를 통해 리스트로 메모해놨던 광고 네트워크들을 검색해서 차단하시면 2~4시간 내에 반영되어 해당 광고 네트워크에서 표시하는 광고들은 모두 차단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대부분을 차단하였으며 대표적인 몇 개 빼고는 모두 차단한 상태입니다.

 


◆ 차단해도 괜찮은가요?

 

 

 

 

가장 자주 물어보시는 것 중 하나가 광고를 차단하면 나중에 블로그에 출력되는 광고가 줄어들어 표시되는 광고가 제대로 출력 안 되는 거 아닌가요?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차단된 광고는 블로그에서 표시가 중단되며 차단된 광고 수만큼 다시 새로운 다른 광고로 메꾸어지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며 다르게 말씀드리면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야 저단가 광고를 블로그에서 출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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